정보마당인테리어정보

인테리어정보

가족의 생활방식에 맞게 계획하는 것이 좋다.

거실은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며, 또한 손님접대, 가족간의 대화가 주요 기능이므로 이같은 기능에 맞는 적절한 디자인이 중요하다. 거실은 가족이 자연스럽게 모이는 곳이고 마음이 편히 쉴 수 있게 꾸며야 한다.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가족의 생활방식에 맞게 계획하는 것이 좋다.
1. 거실을 계획할 때
화벽이나 밝은 느낌의 벽지를 바른다. 바닥부터 3분의 1정도까지 벽과 다른소재를 덧대는 웨인스코트와 거친 플레인 보드도 잘 어울린다.
2. 넓은 거실
캐주얼한 실내의 바닥에는 내추럴 컬러의 마루, 코르크 타일, 루프 형태의 카펫, 면이나 마로 짠 러그가 좋다.
3. 개성있는 거실
화벽이나 밝은 느낌의 벽지를 바른다. 바닥부터 3분의 1정도까지 다른소재를 덧대는 웨인스코트와 거친 플레인 보드도 잘 어울린다.

침실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는 공간을 계획하여야 한다.

몸을 쉬게 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느긋하게 얘기를 주고 받는 방으로써, 때로는 개인의 시간이 보장되는 방으로써, 침실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는 공간을 계획하여야 한다. 이는 부부라 하더라도 각기 개인공간을 갖고 싶어하는데 기인한다.
고령화 사회와 개인의 여유 생활이 중요하게 된 지금 침실에서 지내는 방법도 새로이 보이는 시각이 필요하다.
침실은 조명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침실에는 은은한 조명이 좋으며 독서를 위해서는 부분적으로 직접 조명을 사용한다.
1. 안식의 공간
보조소파를 배치함으로써 더욱 편안한 심리적 효과를 볼 수 있다. 서재와 화장대를 병용할 수 있는 수납장을 다소 추가하면 방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한가지의 것을 다기능으로 쓰는 것이 중요하다.
2. 갈아입는 공간
취침의 기능 이외에 옷 갈아 입는 것이나 의류보관의 기능을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형장농은 벽옆에 놓일 경우 아무래도 압박감이 있다. 따라서 갈아 입는 전용공간은 별도로 나누는 것이 좋다.
공간의 여유가 있을시에는 갱의실을 침실에 인접하게 만들도록 한다. 침실을 보다 깨끗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보다 정돈되어진다. 그 안에 손높이 정도의 전용공간을 만들어 잡화를 수납하도록 한다. 장농이나 칸막이를 시선의 각동에 주의하여 설치하여 적은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시킨다.

청결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것이 좋다.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라 욕실이 생활공간으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습기가 있는 곳을 분리하지 않고 써오다가 최근에는 분리시켜 사용하는것이 일반화 되었다. 샤워부스나 샤워커튼을 사용해 습기가 문밖으로 나가지 않게 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하면 욕실을 늘 깨끗하고 상쾌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욕실은 청결한 느낌이 들도록 조명을 밝게 하고 타일은 집안 전체의 조화에서 벗어나 엑센트 역할을 할 수 있는 개성있는 색채로 디자인한다.
1. 공간연출방법
욕조를 들어내면 샤워공간과 세면기 사이에 샤워커튼이나 투명한 유리 칸막이를 설치하여 공간을 분리하면 욕실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세면대 밑에 수납장을 설치해 배수란 아래에 가리개를 가리면 욕실이 깔끔하게 정리된다. 밝은 색상으로 싱그러움을 표현한다.
2. 욕실의 계획
창문은 환기와 습기제거에 과적이어야 한다.
자주쓰는 물건은 보이는 수납장에 정리한다.욕실의 조명은 빛이 너무 지나치게 밝으면 눈이 부셔 불편하므로 은은하게 해준다. 내장재는 습기에 강하고, 방음이 잘되는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3. 구조상 유의사항
환기와 배수가 충분히 될 수 있도록 한다. 구조자체가 내수, 내습, 내화적이어야 한다. 노출된 목부는 방습을 위해서 유성페인트를 표면처 리하고, 천장은 경사지게 하거나 보온성 마감재를 사용하여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게 한다. 면적이 필요이상 커도 좋지 않으며 천정의 높이는 2.2~2.3m정도로 하여야 실내온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위생과 청결을 위해 주방은 채광과 조명에 신경을 써야한다.

주방공간에서 즐겁게 일하기 위해서는 싱크대의 작업동선이 중요하다. 준비대, 개수대, 조리대, 가열대의 순으로 싱크대가 배치 되어야 한다.식당은 주방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되 공간의 분리가 필요한 40평 이상의 주택에서는 식당과 주방을 분리해 색다른 공간을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위생과 청결을 위해 주방은 채광과 조명에 신경을 써야한다.
1. 주방의 연출
일자형 싱크대, 윗 장 대신 오픈형 가구를 달아 늘 쓰는 살림을 정리,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기능 테이블을 부착, 개성공간으로 다양한 박스로 싱크대 윗장의 활용도를 높인다. 타일과 타일사이에 색깔있는 타일을 붙인다. 매트를 깔아 깔끔하게 사용한다.거울의 프레임을 따라서 욕실의 색상과 잘 어울리는 시트를 붙이고, 벽과 세면도기에 띠타일을 붙여 포인트를 주면 정돈된 느낌이 든다.
2. 설계시 고려사항
능동적인 활동 동선이 짧고 신장에 적합한 치수로 한다.
위생적_  환기와 통풍이 잘되고 청소가 용이하게 한다.
안전성_  가스, 전기기구 관리가 편리하게 하고, 화덕주위를 불연재로 마감한다.
수납의 합리성_  도기, 식기류의 합리적이고 쓰기 쉬운 수납선반
쾌적성_   더운물, 바닥난방이 가능케 하고 환기팬으로 냄새가 잘 빠지도록 한다.
3. 구조상 유의사항
[일자형]일자형은 가전기구 작업대 수납공간이 벽면을 따라 일렬로 배치된 형태이다. 좁은 부엌에 중요하며, 배관배선을 집중시켜 경제 이나 동선선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기억자형]일자형보다 동선이 어느정도 줄어든다. 두면의 어느쪽도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하고, 냉장고는 개수대 쪽에도 가열대폭에도 좋다.

[디귿자형]가장 효율적인 형태이고, 불필요한 통행이 없어 동선이 절약된다. 개수대와 가열대가 너무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면을 270cm 이내로 한다.

[아일랜드형]디귿자형의 변형이고, 실내의 개수대나 가열대 및 조리대가 섬같은 상태로 독립되어 설치되어 있고, 넓은 주택공간에 적합하다. 장점은 많은 사람이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는 점이고, 단점은 배기 후드나 수도관등을 따로따로 설치해야 된다는 점이다.

현관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는 공간을 계획하여야 한다.

현관의 경우 특히 수납력과 기능성, 동시에 밖에서 돌아온 가족이나 손님을 맞는 곳, 수납의 기본인 효율적으로 배치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1. 장식선반이 있는 현관
현관은 신발을 벗고, 기분을 전환하는 역할로 장식선반을 꼭 만들어 콜렉션이나 그림 등 가족의 취미나 작품, 생활방식을 전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2. 수납의 유의할 점들
습기나 통풍에 유의하여 수납계획을 세우도록한다. 신발류는 총량을 파악하고, 사용하는 빈도에 맞춰 수납, 습기에도 주의하자. 슬리퍼는 출입에 방해되지 않는 것은 물론, 수납 선반문의 개폐에도 주의 한다.신발용구등은 전문 상자등을 준비하고 구두주걱등은 눈에 띄는 곳에 건다.우산/우산대는 그대로 수납할 수 있는 선반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코트, 모자걸기, 스포츠용품, 전신거울등이 현관에 있다면 편리하다.

베란다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주택의 베란다는 쓰임새가 많은 공간이다. 요즘은 거실을 확장하여 베란다를 거실로 쓰는 경향이 많다.시작적인 확장효과를 위해 거실의 창틀을 떼어내고 베란다까지 동일한 바닥재를 깔아 통일된 느낌을 줌으로써 거실을 넓게 쓸 수 있다. 또한 거실과 주방, 방에 딸려 있는 베란다는 활용하기에 따라 집도 넓어 보일뿐 아니라, 새로운 공간을 얻을 수도 있다.아파트 전체 면적에서 10~20%나 차지하는 베란다, 베란다 원래의 용도를 변경해 덤으로 얻는 또 하나의 공간, 쓸모있는 알뜰 코너로 꾸며보자.
1. 베란다 공간활용 아이디어
주택의 베란다는 쓰임새가 많은 공간이다. 요즘은 거실을 확장하여 베란다를 거실로 쓰는 경향이 많다.
시각적인 확장효과를 위해 거실의 창틀을 떼어내고 베란다까지 동일한 바닥재를 깔아 통일된 느낌을 줌으로써 거실을 넓게 쓸 수 있다.
또한 거실과 주방, 방에 딸려 있는 베란다는 활용하기에 따라 집도 넓어 보일뿐 아니라, 새로운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아파트 전체 면적에서 10~20%나 차지하느 베란다, 베란다 원래의 용도를 변경해 덤으로 얻는 또 하나의 공간, 쓸모있는 알뜰 코너로 꾸며보자.
2. 가사실로의 활용
취침의 기능 이외에 옷 갈아 입는 것이나 의류보관의 기능을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형장농은 벽옆에 놓일경우 아무래도 압박감이 있다.따라서 갈아입는 전용공간으 별도로 나누는 것이 좋다. 공간의 여유가 있을 시는 갱의실을 침실에 인접해서 만들도록 한다.침실을 보다 깨끗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보다 정돈되어진다. 그안에 손높이 정도의 전용공간을 만들어 잡화를 수납하도록 한다. 장농이나 칸막이를 시선의 각도에 주의하여 설치하여 적은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시킨다.
3. 화장코너로 활용
침실 베란다에 화장코너로 베란다를 트고 벽쪽으로 화장대와 거울을 들여 놓으면 간단히 화장코너가 만들어지므로 침실을 넓게 쓰는데 활용하면 된다.벽지와 바닥재는 조금씩 변화를 주어 조금은 색다른 분위기로 꾸며보는 것도 재미있다.